본문 바로가기

수능/교재

마닳(마르고 닳도록) 교재 리뷰 및 공부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찬희 선생님의 마닳(마르고 닳도록)을 리뷰와 제가 공부했던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위의 교재가 2021수능대비 버전 마르고 닳도록입니다.

가격은 문제집 (9,000원), 해설지(10,000원)으로 일반적인 기출문제집에 약간(?)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만약 가격이 부담되신다고 하시면 해설집만 구매하고 뽑아서 푸는 방법이 있겠네요!

(사실 마닳의 핵심은 자세한 해설이라고...)

 

저작권상 보여드리지는 못하지만 마닳의 해설에는 독특한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구어체 해설!!!' 옆에서 과외해주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너무 당연하고 쉬운 선지들을 제외한 모든 선지 해설 등 시중 어느 기출서에서도

보지 못했던 꼼꼼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와 아래의 사진들은 제가 직접 내돈내산해서 공부했던 마닳의 일부로, 몇 페이지들을 선별해서 가져와봤습니다.

글씨체가...(너 지렁이니?) 좀 불편하시겠지만 이해 부탁드립니다ㅠㅠ 

저는 자세한 해설 이라는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아래의 활용법으로 공부를 했었습니다.

 

 

<마닳 활용법>

 

저는 모의고사 한 회차마다 총 3번을 풀었습니다.

 

첫째, 국어 모의고사와 동일한 80분을 잡고 문제를 풀어나갑니다.

 

둘째, 초록색 펜으로 모든 문제의 선지에 '내가 왜 이 답을 고르게 되었는가?'에 집중하며

모든 선지들의 근거를 찾고 간단한 판단의 근거를 적어줍니다. 근거를 찾지 못했다면 형광펜을 그어주세요!

 

셋째, 여기부터 마닳의 진가가 드러납니다. 바로 해설지를 펴서 초록색으로 썻던 근거를 하나하나 비교해줍니다.

만약, 책의 근거와 다르거나 내가 생각하기에 부족한 개념들을 파란펜으로 간단하게 메모해줍니다. 

그리고 문제마다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행동영역을 메모해주면 더 좋아요!

 

넷째, 위의 방법으로 모든 회차를 풀이 후, 형광펜, 파란펜으로 표시된 부분을 다시 보며 잘못된 사고를 복기하며

행동영역들을 확립해 나갑니다. 이후 풀이하는 모의고사에서 이 부분들에 유의하면서 풀면 더 발전된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마닳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처음 써보는 블로그 글이라서 많이 부족하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